UPDATED. 2019-07-10 14:57 (수)
[03.12] 4차 산업 소식 클리핑
[03.12] 4차 산업 소식 클리핑
  • 변인호
  • 승인 2019.03.12 10: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KT, 세계 최초 5G기반 AI 음성인식 드론 플랫폼 시대 연다

(왼쪽부터) 신정식 한국남부발전 대표, 김준근 KT 통합보안플랫폼사업단장, 박선기 우리항공 대표, 송철호 싱크스페이스  대표(사진=KT)
(왼쪽부터) 신정식 한국남부발전 대표, 김준근 KT 통합보안플랫폼사업단장, 박선기 우리항공 대표, 송철호 싱크스페이스 대표(사진=KT)

KT는 12일 한국남부발전, 우리항공, 싱크스페이스와 KT 광화문East 빌딩에서 ‘지능형 드론을 활용한 보안 인프라 강화 등 안전한 최첨단 발전 환경 조성을 위한 공동협력’ MOU를 체결했다. 이번 협약으로 네 회사는 드론을 포함한 AI, IoT 등 ICT 기술을 바탕으로 ▲지속적이며 안정적인 드론 운용 인프라 개발 ▲지능형 드론 개발 ▲AI, IoT, 광인프라 등을 활용한 융합 보안 영역 발굴을 통해 안전한 스마트 발전환경 조성에 앞장설 예정이다.

 

◆마인드AI, ‘파운데이션엑스’와 파트너십 체결

사진=마인드AI
사진=마인드AI

블록체인 기반 인공지능(AI) 프로젝트 마인드AI(MIND AI)가 12일 한국에 기반을 둔 프리미어 블록체인 엑셀러레이터 파운데이션엑스(FoundationX)와 전략적 파트너십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파운데이션엑스는 국내의 커뮤니티 성장에 근본적인 지원을 제공할 예정이다. 마인드AI는 이번 파트너십 체결로 핵심 연구개발(R&D)팀이 기반을 두고 있는 한국 내에서 AI의 커뮤니티와 네트워크를 강화할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파운데이션엑스 생태계 내의 다른 흥미로운 블록체인 프로젝트와의 협력으로 이어질 수 있다. 파운데이션엑스의 공동 설립자 겸 CEO인 제이 황(Jay Hwang)도 마인드 AI 자문 위원회에 참여할 예정이다.

 

◆스마트콘, 스마트비즈서 ‘화이트데이 기념 할인 이벤트’ 진행

사진=스마트콘
사진=스마트콘

스마트콘은 자사의 기업 전용 비즈사이트 ‘스마트비즈’에서 2019년 화이트데이 기념해 할인 이벤트를 진행한다고 12일 밝혔다. 이번 프로모션은 화이트데이 선물로 인기가 많은 스타벅스, 파리바게뜨, 메가박스 영화관람권 등 다양한 카테고리의 상품을 최대 15% 할인된 가격으로 판매한다. 특히 모바일상품권 하단에 화이트데이 테마에 맞는 배경이나 원하는 이미지를 추가하여 전달할 수 있어 선물용으로 활용이 가능하다.

 

◆체인파트너스 리서치, “글로벌 ICT기업이 블록체인 대중화 이끌 것”

사진=체인파트너스
사진=체인파트너스

체인파트너스 리서치센터는 12일 보고서를 통해 글로벌 ICT 기업들이 블록체인 산업에 본격 진출해 블록체인 대중화를 이끌 것이라고 진단했다. 리서치센터는 이를 인터넷과 모바일 시장을 점령한 ICT 기업이 블록체인 산업에서도 헤게모니를 장악하려는 것으로 분석했다.

보고서를 집필한 한중섭 체인파트너스 리서치센터장은 “모바일 시장을 장악한 글로벌 ICT 기업들이 블록체인 사업에 나서면 블록체인 대중화는 생각했던 것보다 빨리 실현될 수 있다”고 설명했다. 보고서는 1) 인터넷 헤게모니 전복, 2) 핀테크 사업 활성화, 3) 제품 차별화 유인 때문에 글로벌 ICT 기업이 적극적으로 블록체인 사업을 추진하는 것으로 분석했다.

 

◆암호화폐 거래소 비코빗, 블록체인 연구소 설립

사진=비코빗
사진=비코빗

연합형 암호화폐 거래소 ‘비코빗(Bicobit)’ 이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인정한 ‘튜블렛’ 산하의 ‘비코빗 블록체인 연구소’를 설립한다고 12일 밝혔다. 비코빗 블록체인 연구소는 타 거래소에는 없는 인프라, 보안, 개발 등의 보안 설계와 표준을 갖췄다. 특히, 현존하는 암호화폐 거래소 모두가 동일한 표준을 두고 운영되지 않아 해킹 등의 사고가 일어나는 점에 착안하여 집중 연구를 통해 이를 해결할 수 있는 플랫폼을 개발할 예정이다. 비코빗 블록체인 연구소는 연구의 질과 전문성을 높이기 위해 보안, 인프라, 개발, 모바일 개발, 블록체인 개발 등의 분야에서 총 15명의 전문가를 초빙하여 연구위원을 구성했다.

 

◆비트소닉 거래소, ‘강남 오프라인 고객센터' 정식 오픈

사진=비트소닉
사진=비트소닉

비트소닉은 대면 전문 상담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오프라인 고객센터’를 정식 오픈했다고 12일 밝혔다. 우후죽순으로 생겨나고 있는 거래소 안에서 기술 개발 못지않게 서비스 품질 향상을 통해 국내 톱 거래소로 자리매김에 승부를 걸겠다는 각오다. 고객센터는 서초동 EWR빌딩 4층에 위치하며, 주말을 제외한 평일 오전 10시부터 오후 7시까지 전문 상담 직원으로 상시 운영된다.

 

◆첨단, 비즈니스 개발자 컨퍼런스 ‘DevCon 2019’ 개최

사진=첨단
사진=첨단

12일 첨단은 3월 19일 코엑스 컨퍼런스 E홀에서 열리는 디지털 융합 비즈니스 개발 컨퍼런스 ‘DevCon 2019’에서는 최신 기술을 비즈니스 모델 개발에 어떻게 활용하는지에 대해 집중적으로 다룬다고 밝혔다. 주요 기술은 인공지능, IoT, 빅데이터, 블록체인, RPA이다.

이 발표를 포함한 키노트에서는 ▲개발자를 위한 미래 클라우드 기술 트렌드(윤석찬 아마존웹서비스 에반젤리스트) ▲모바일과 빅데이터를 비즈니스 모델 개발에 활용하려면(ARM) ▲KSB 인공지능 프레임워크(BeeAI)를 활용한 지능형 IoT 서비스 개발 전략(이연희 ETRI KSB 융합연구단 실장) 등의 발표가 진행된다.

FOURSTER 변인호 기자 l jubar@4ster.kr 변인호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